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사카 텐마바시(天満橋) 이야기
    바다넘어 일본 (간사이) 2023. 1. 24. 17:58
    반응형

    안녕하세요. ums입니다.

    오늘 알아볼 곳은 일본여행으로 가면 좋아하는 곳 중에 한 곳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여행하면 쇼핑, 먹거리, 등 여러 관심사를 갖고 여행을 가지만 장소의 역사를 중점적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첫 번째 장소는 오사카의 북쪽 요도가와(淀川)에서 남쪽으로 뿌리를 내린 오오가와(大川)로 정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에도시대 나니와(難波) 3대교(三大橋)로 불리던 텐마바시(天満橋)라는 곳을 정했습니다. 예전 오사카에 여행 가서 텐마역(天満駅)과 텐마바시역(天満橋駅)이 서로 다르다는 걸 모르고 택시기사님에게 텐마로 부탁드려 완전히 다른 장소에 내리게 된 기억이 있습니다. 텐마바시역과 텐마역은 완전히 다른 장소입니다. 주의해서 저 같은 실수를 만들지 않길 바랍니다. 다시 이야기로 돌아와서 텐마(天満)라는 이름의 유래는 예전 오사카 텐마구(天満区)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텐마구의 창건은 949년 이전의 8세기경으로부터 사람이 살고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이야기에 따르면 주변 땅보다 대지가 높아 수해피해가 적고 사람이 모여 살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져 있다고 합니다.

    케이한 역 빌딩안 시점 우측에 보이는 텐마바시

    텐마바시는 오사카부 오사카시를 흐르는 오오가와(大川)에 설치된 다리입니다. 또한 텐마역이 있는 기타구(北区)의 마을이름에도 쓰입니다. 1978년 (쇼와 53년), 오사카시 기타구의 주거 표시 실시에 따라 탄생한 마을이름입니다. 현행 행정지명은 텐마바시 1초메부터 3초메까지이고 그 밖에 텐만바시 남쪽 주변의 지역명이기도 합니다. 텐마바시다리와는 오오가와(大川) 상류를 따라 약 북쪽으로 900m 정도 떨어져 있고 오사카 어메니티 파크(OAP)가 위치해 있습니다. 강변에 푸른 공원이 조성된 복합 쇼핑 시설입니다. 참고로 동남쪽으로 850m 부근엔 관광지로 유명한 오사카성이 위치해 있습니다.

     

    가쓰시카 호쿠사이 가 그린 텐마바시

    텐마바시는  텐진바시, 난바바시 와 같이 에도시대 이후 오늘날까지 오사카시민들에게 가장 중요하고 가장 친숙한 다리입니다. 당시로서는 최대급의 다리로 이 다리는 오사카시와 그 부근에 옛 이름인 나니와 3대교(難波橋)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또한 오사카 성터를 건축하다 같이 만들어졌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교토와 오사카 그리고 오사카 시가지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3대교는 시민의 생활에도 밀접하게 관련된 다리가 되어 도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  둥근 아치형의 높은 다리밑으로 상선배들이 쉽게 통행할 수 있게 만들어 원활한 수상교통을 제공하였습니다. 다리밑으로는 상업선이 오사카와 교토를 오가며 경제의 큰 흐름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그때 당시에는 타니마치스지(谷町筋)도로로 부터 동쪽에는 다양한 관공서가 있었고 다리 남쪽에는 좌우로 니시마치 봉행소(西町奉行所)(외부와의 교류창구)가 있었지만 나중에 혼마치바시(橋)의 북동쪽으로 이전하였습니다. 다리의 북측에는 관공서의 창고와 마을을 관리하는 저택들이 있었습니다. 텐마바시는 이러한 관리의 통행로나 관공서 간의 연락에도 이용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텐마바시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공의 성격이 매우 강한 다리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885년 7월 (메이지 18년)에  북쪽에 위치한 큰 강 요도가와(淀川) 대홍수로 많은 부분이 유실되었습니다. 그 후  복구사업으로 철교로 바뀌었습니다.

    1885년 대홍수로 파괴된 텐마바시

    1888년 (메이지 21년)에 다리길이 218m  다리폭 11m의 트러스 구조의 튼튼한 철교로 교체되었고 당시의 주요 재료에는 독일에서 수입된 것이 사용되었지만, 장식품 등에는 일본에서 만든 것이 사용되었습니다. 1911년 (메이지 44년)에는 상류 측에 오사카시 텐마바시스지선 의 전용 다리가 측면에 설치되었습니다.

     

    메이지시대 철교로 재건된 덴마바시

    1935년 ( 쇼와 10년)에 노면전차와 일체가 된 현교로 바뀌었습니다. 그동안, 1930년 (쇼와 5년)의 네야가와(寝屋川) 개수 공사에 의해 남쪽에 위치한 쇼기지마(将棊島)섬이 분리되었고 구 하도가 매립되었기 때문에 쇼기지마가 우에마치(上町) 와 연결되었습니다. 쇼기지마의 위치에 현교의 남쪽의 강을 메웠기 때문에 현교의 다리길이는 전에 만든 다리와 비교하여 67m나 짧아졌습니다.

     

    텐마바시를 건너는 노면전차

    텐마바시 다리를 통과하는 노면전차는 1964년 (쇼와 39년)에 폐지되어 1970년 (쇼와 45년)에 텐마바시 교차점(도사호리도리)의 정체 완화를 위해서 고가도로 다리(텐마겹교)가 건설되었습니다. 오오가와(大川) 위에는 하층의 텐마바시의 교각에 기둥을 세워 다리 자리를 겹치는 구조를 만들어 1989년 (헤세이 1년)에 하층의 텐마바시가 개통되었습니다. 현재의 텐마바시는 1980년에 견고한 강철교로 교체된 것입니다. 이 자리의 형상에 대해 당시의 담당자가 「새 한 마리가 느긋하게 날개를 펼친 것 같은 형태」라고 표현한 것처럼, 다리의 경관이 균형 있게 좋았다고 합니다.

    현재 텐마바시

    현재 텐마바시 2000년 오카와, 나카노시마의 교량군의 하나로서토목학회의 토목유산으로 등재되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텐마바시역은 게이한 본선 및 나카노시마선, 오사카 메트로 타니마치선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전철선을 이용하면 우메다,나카노시마 외에 노선이 있어 교토 방면에도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텐마바시 구역이라고 하면 아무래도 오사카에서 재일 유명한 오사카성이 근처에 있습니다. 현재에서도 오사카의 랜드마크로서 국내외에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천수각을 비롯한 관광 볼거리뿐만 아니라 오사카성공원과 오사카성홀등 다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명소도 있고 다양한 역사적 건축물이 있어 볼거리가 풍부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